2004/04/26 10:43

오래된 신약 성서 사본들 기독교세계

관련글: 기독교 신약성서의 연대추정

한미혜님이 신약 사본들에 대해 잘 정리된 글을 올려 주셨다. 윗 글에서 설명된 내용에 덧붙여서, 갖고 있던 신약 성서 사본 사진들을 여기 실어 놓는다.
(이 사진들은 신약성서 선생 책에서 내가 직접 스캔한 것이다. 이 선생은 60이 넘은 할아버지인데, 수업 시간에 신약 텍스트에 대한 부분을 강의할 때 이 사진이 실린 책을 직접 펼쳐 보이며 학생들한테 설명을 한다. 물론 앞의 한두줄 빼고는 학생들은 책의 사진을 제대로 볼 수 없다. 보고 있던 내가 다 답답했다. 아니, 지금이 21세기인데, 미국 대학에는 강의실마다 컴퓨터 있고, 컴퓨터 모니터 화면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프로젝터로 쏘아서 칠판에 보여줄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 놓았는데... 내 성격이 이상해서 그런 것 보면 못 참는다. 책 빌려다 스캔해서 수업 웹페이지(이것도 내가 만들어 준거다.)에다가 올려 주었다. 이 할아버지 보고 좋아하긴 했는데, 프로젝터로 보여주라는 내 의도는 제대로 전달이 안되었던 것 같았다. 기어코 90명의 학생 앞에서 쬐끄만 책으로 보여주더니, 집에 가서 웹페이지로 확인하란다... 하긴 프로젝터 기대한 내가 무리였다.
어쨌든 자신의 수업 웹페이지에 이 사진이 실려 있는 것 보고 어린애처럼 좋아하시긴 하더라...)

1. 가장 오래된 신약 사본. 2세기 경의 것으로 추정. 요한 복음 18:31-33, 37, 38이 실려 있다.

2. Beatty-Michigan Codex. 3세기 초반. 고린도 전서 11:33-12:9.

3. Codex Vaticanus. 4세기 초반. 신약 책들이 갖추어진 사본 중에서는 가장 오래된 것이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신약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히브리서, 요한계시록, 몇몇 바울 서신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4. Codex Sinaiticus. 4세기 중반. 지금의 신약책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최초의 사본이다. 신약 외에도 바나바스의 서한과 헤르메스의 목자를 포함하고 있다. 초기 교회에서는 이들 책들도 성서로 인정받았던 것이다.


덧글

  • 한미혜(zyghim) 2004/04/26 21:38 # 답글

    감동입니다~~~ 좋은 사진들을 갖고 계시는군요. 덕분에 잘 구경했습니다. 사실 제 블로그로 스크랩하고 싶은 욕심이 굴뚝같지만, 제 글에 "관련글"로 연결되어 있으니까, 이렇게 房家님의 블로그에 놀러 오는 걸로 대신해야겠습니다. 房家님이 이렇게 제 글을 읽고 관련글(엮인글?)을 올려 주시니 얼마나 고마운지요. 사실 제가 신약성서사본에 대해 짤막하게 쓴 것은 房家님 보시라고 올린 거거든요. ^^;
  • 22 2015/09/08 20:12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메뉴2


일과 배움과 놀이가
채 나누어지지 않는,
두루뭉술한 공간을 꿈꾼다

주인장: 방가房家
한국기독교자료: 벌레2

free counters

통계 위젯 (화이트)

1176
324
862533